바다

벌크용어1

호랑이277 2011. 10. 18. 19:21

벌크화물

이란 포장이 되지않은 상태의 화물로서 곡물, 석탄, 광석등을 가리키는 말이며

bag, box, bundle, coil 상태로 포장된 화물은 general cargo 라고 합니다.
실무에서는 이 둘을 합쳐 그냥 bulk cargo 라고도 하며 원유, 화학제품 등 액체상태 화물
등은 liquid bulk 라고 합니다.

C/P : Charter Party. 용선계약서. 

Owner : 선주

Charterer  : 용선주

Cargo  : 화물
 
Load Port  : 선적항

Discharging Port : 양하항

1 SBP : one Safe berth and  Port  : 1개 안전항에서 1개 부두에서 작업.

1SAP  : 1 Safe Anchorge and Port  : 부두가 아닌 anchorge (묘박지)에서 작업한다는것이 다름.

Layday/Cancelling Day : layday는 작업시작을, cancelling day는 작업 취소일을 의미.

L/D Rate  : loaing and discharging rate.

SHEX UU : sunday,holiday excluded if unless used.

SHEX EIU  : sunday,holiday excluded even if used.
일요일, 공휴일은 작업을 하더라도 계산에서 제외. 화주에게 유리한 조건.

Freight  : ocean freight. 해상운임

Banking Day : 은행 일 즉 은행이 일 하는 날을 가리킴. 한국은 공휴일, 토/일요일은 제외.

ACOL : after completion of loading 의 약자. 선적을 완료한 후.

BBB  : before breaking bulk. 하역작업 전에...

Detention Chanrge : 화주가 선적/양하 작업준비를 선적전에 못하여 작업이 지체되어 선주에게 지불하는 지체료.

Demurrage : 체선료. 정해진 기간에 화주가 선적/양하 작업을 완료하지 못하여 선주에게 지불하는 비용.

Despatch  : 조출료. 체선료와 반대 개념으로 작업을 계약된 시간보다 빨리 끝냈을 때 선주가 화주에게 지불.

DHD  : Despatch Half Demurrage. 조출료는 통상 체선료의 반으로 계약함.

CQD  : customay quick despatch. 관습적으로 빨리 작업하는 조건. 화주에게는 작업속도에 관계없이
demurrage 를 물지않을 수 있는 조건이나 100% 항상 그렇지는 않다.

BENDS : both ends. 선적/양하항 양쪽을 의미. BE.

PDPR  : per day pro ration 하루당 얼마의 비율.

Agent  : 해운 대리점

OAP  : over aged premium. 노후선의 보험료 할증.

L/S/D : Lashing/separation/dunnage 약자. 화물의 고박, 분리, 깔목 (바닥에 까는 목재)

Lightening  : 수심에 맞추기 위해 배를 가볍게(뜨게) 하는 것, 비용.

Lighterage  :부선. 큰 선박에서 선적/양하한 화물을 운반하는 작은 배. barge.

Tally  : 화물의 갯수를 세는 행위.

Draft  : 흘수(선박이 수면 하에 잠긴 깊이) 선박의 선수, 선미, 중앙 양현에 각각 흘수 표시.

Draft Survey : 흘수를 보고  화물의 양을 계산하는 것.

Shoreside  : 부두 쪽, 부두 내.

Shipside  : 선박 쪽, 선박 내.

Shore Crane : 부두 크레인

Ship's Crane : 선박 크레인

Watertight  : 수밀. '선창에 물이 들어가지 않아야 된다' 라는 문구등에 사용.

Portside  : 좌현. 배의 왼쪽

Starboardside : 우현. 배의 오른쪽

Forecastle  : 선수. 이물

Stern  : 선미. 고물

Arbitration    : 중재. 

G/A  : generage average. 공동해손

YAR :  York Antwerp Rules (공동해손에 관한 국제통일규칙)  공동해손 및 배상금에 대한 이자,
입체비용에 대한 수수료,공탁금의 취급방법 등에 관한 각국간의 법률상 상위에 기인된 분쟁을 방지하기
위하여 1864년 각국 관계자가 요크(york)와 안트워프(Antwerp)의 양시에서 화합을 열어 협의 제정한 규칙이다.

Gencon 94    : uniform general charter party 94년 본.  벌크화물 용선 계약서.

LOI  : letter of indemnity. 보장각서

LG  : letter of guarantee. 비슷한 의미이나 LG는 통상 은행이 발행한 것을 의미함.

PNI Club  : P & I club. 선주 보장보험. 선주가 운항상 발생한 사고에 대해 보상. 화
주 입장에서는 주로 화물손상 보상.

Comm.  : Commission. 용선 중개 수수료. 보통 운임/용선료의 1.25-2.5 퍼센트.
 

BULK CARRIER 

 

Bulk Carrier라고도 하며 약칭 B.C로 표시한다. 곡물, 석탄, 광석물 등과 같이 별도로 포장하지

않고 분립상태로 적화수송하는 선박을 말하며, General Cargo Carrier는 포장된 Cargo를 Cargo

Hold내에 서로 움직이지 않도록 적재하는데 비하여, Bulk Carrier는 Cargo Hold내의 산적화물이

선박의 동요(Rolling 혹은 Pitching등)로 인하여 한쪽으로 기울어져 다시 원상복구를 하지 않는

위험 때문에 선체중심을 이동시킴으로써 Stability(복원성)에 악영향을 주게 되어 결과적으로 운

항선박의 해상위험을 유발하게 된다.  따라서 B.C에 대해서는 해상 인명안전 국제조약(Solas)

중 곡물 등 특수화물 수송규칙에 의하여 이들 위험을 방지할 수 있도록 구계설계가 규제되고

있다. 
종전까지는 5만DWT이상 8만DWT의 Panamax 형이 최대선형이었으나 최근 세계적인 자원 보호

주의 경향으로 수송거리가 장거리화 됨에 따라서 그 선형이 대형화되어 20만 DWT 전후의 최대

형선이 등장하게 되었으며 아래와 같이 세가지 Group의 선형으로 대별되어 불리어지기도 한다.

 

  Handysize B/C : 2.5 ~ 4.5만DWT
  Panamax B/C   :   6 ~ 7만DWT
  Capesize B/C  :  12 ~ 15만DWT 


BULK CONTAINER  
① 분립체 화물(사철, 곡물류 등)을 수송하기 위해 설치된 Dry Bulk Container와,

② 식품, 유류, 화학약품 등 액체화물을 수송하는 Tank Container가 있음.

 

BULKHEAD  
선체내부를 구획하고 있는 벽을 말하며 선박의 안전, 침수방지 및 방화목적으로 설치 
 

DEAD-WEIGHT TONNAGE : DWT(재화중량톤수) 
 선박이 적재할 수 있는 화물의 중량을 말하며 이 톤수속에는 연료, 식량, 용수, 음료수, 창고품,

승선원과 그들의 소지품 등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실제수송 화물톤수는 적화중량톤수로부터

이들 각종 중량을 차감한 것이 되며, 1DWT가 Metric System에서는 1,000kgs, Long Ton을 쓰는

영국에서는 2,240Lbs(1Lb = 0.4536kg), 그리고 Short Ton을 쓰는 미국에서는 2,000Lbs이다.
  

TEU 
 Twenty-Feet Equivalent Units의 약칭, 해상용 Container는 주로 20feet, 40feet형이 있는데

20feet Container를 1로 하고 40feet Container를 2로 해서 계산하는 방법을 TEU라 한다.

FEU는 40FEET급을 1개로 계산하는 방법을 말한다.
 

 

CAPESIZE B.C 케이프사이즈
 
  남아프리카공화국 동해안에 있는 석탄수출항 Richards Bay에 입항 가능한 최대선형을 말함. 종래 동 항구는 입·출항 선박에 대해 길이 314m 이하, 폭 47.25m 이하, 흘수 17.1m 이하의 제한이 있었음.
  현재는 길이와 폭의 제한이 없어지고 흘수도 18.1m로 완화되었지만 상기 규격 제한내의 재화중량톤 15만톤 정도의 광탄선을 Capesize라고 부르고 있음.
 

 

PANAMAX B.C 파나막스
 
  파나마운하(통행가능선의 최대폭 106피트, 32.3m)를 운항할 수 있도록 선폭 32.2m로 설계된 선박(통상 56,000 ~ 64,000DWT).
  동선형의 경우 계획 만재흘 수는 일반적으로 12m 전후이고, 재화중량톤은 6~7만톤 정도됨.


 

Supramax (수프라막스)

 

Supramax Bulk Carrier - dwt 50,206, LxBxd = 189.8 x 32.26 x 11.93 m
Eagle Bulk Shipping http://www.eagleships.com/

 

Supramax 개요
dwt 52,000 정도 크기의 Dry Cargo Ship 을 지칭한다.
건화물의 운임지표를 운용하는 Baltic Exchange ( http://www.balticexchange.com/ )의 BDI (Baltic Dry Cargo Index) 요소인
- BCI (Baltic Capesize Index), - BPI (Baltic Panamax Index), - BHMI (Baltic Handymax Index)

중에서 BHMI (Baltic Handymax Index)가 2006년부터 BSI (Baltic Supramax Index)로 대체되었다.

 

[출처 : http://k.daum.net/qna/view.html?category_id=QCB012&qid=43dX7&q=shoreside&srchid=NKS43dX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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