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소나

소나 -넥슨

호랑이277 2011. 11. 4. 01:00

 

소나란 Sound Navigation and Ranging의 약어로서 음파에 의해 수중목표의 방위 및 거리를 알아내는 장비를 의미하며 음향탐지장비 혹은 음탐기로도 불리운다

 

SONAR에는 탐지 방법에 따라 상대방이 내는 소리를 듣고 물체의 방위와 특성을 파악하는 수신용 수동 SONAR와 상대방의 소음을 듣는 것은 물론 스스로도 음파를 내 보내 상대방에게 부딪혀 돌아오는 음파를 다시 잡아 방위와 특성 및 거리까지 파악할 수 있는 송수신용 능동 SONAR로 구분된다.

 

이와 같이 SONAR는 적용목적에 따라 구축함과 같은 수상함, 잠수함, 헬기 및 대잠 초계기 등에 사용된다.

 

수상함에는 함의 하단부에 수중음향 탐지센서를 Array 형식으로 원통형으로 배열함으로써 360도 전방향을 탐지할 수 있는 구조로 SONAR가 부착되어 있으며, 최근에는 사용 목적에 따라 SONAR의 길이 조정이 가능한 능동형 저주파 SONAR(ATAS)가 개발되고 있는 실정이다.

 

잠수함에는 100KHz 이하급의 강력한 통합 소나 시스템이 사용되고 있으며 히 잠수함 SONAR는 어뢰 등의 공격무기와 통합, 연계되어 탐지와 동시에 곧바로 전투 태세에 들어갈 수 있도록 되어 있다.

 

헬기에는 약 300M의 특수케이블에 SONAR가 매달린 채 물속에 들어가서 물체를 탐지하는 DIPPING SONAR가 사용되며, 수중표적 탐지는 물론 수중통신 및 수중온도도 동시에 측정이 가능하다.

 

대잠초계기에는 소노부이(SONOBUOY)가 사용되며 SONOBUOY는 항공기에서 투하되어 해상에 BUOY 형태로 부상하고 있으면서 수중 표적을 추적, 탐지하여 항공기에 정보를 송신하여 준다. 더욱이 최대 8시간까지 반복 탐색이 가능하기

때문에 탐색율이 매우 높다.

 

 

 

 

 

 

 

 

[출처 : http://www.enexen.com/kor/tech/tech04.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