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

전원차단과 배터리 사용 장비에 대한 상식

호랑이277 2014. 4. 23. 20:08

전원차단과 배터리 사용 장비에 대한 상식
(서프라이즈 / Kevin Hong / 2010-08-20)

 

8월 19일(목) 말레이시아 KL 공항에서 귀국행 비행기를 기다리다가, [0042625]님께서 <선운사>라는 제목으로 올리신 글을 읽고 천안함의 사고경위 유추에 대한 대단히 중요한 단초를 제공하신다고 판단하였으며 독고탁님께서도 댓글을 통해서 그 중요성을 잘 알려 주셨습니다.

 

이에 [0042625]님께 조금 더 도움이 되고자 아래와 같이 선박의 전원체계와 주 전원 차단 시 배터리로 작동되는 장비 등에 대해 간단히 정리하여 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독고탁님께서는 복습으로 생각하실 듯…)

 

아래 글은 일반적인 선박을 기준으로 하였으니 천안함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고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선박 주 전원 체계 (주 발전기)

 

선박은 주 전원용 발전기(Main diesel generator set)를 2~4대 정도 가지고 있습니다. 통상 3대라고 볼 때, 1~2기를 가동하고 적어도 1기는 항상 대기상태(Stand-by)에 있습니다. 기동 중인 주 발전기가 정지되면 (Black-out) Standby 발전기가 자동으로 기동 되어 짧은 시간 내에 전원을 복구하게 되어 있습니다. 선박이 일반 순항 시에는 주 발전기 1기 정도만 가동하면 됩니다.

 

2. 선박 비상전원 체계 (비상 발전기)

 

주 발전기가 모두 가동되지 못하여 전원이 공급되지 않으면 비상발전기가 자동으로 가동됩니다. 비상발전기의 용량은 한계가 있으므로 제한적인 곳으로 전원을 공급합니다.

 

3. 배터리 (자동차의 배터리처럼 생겼습니다.) ----- DC 24V

 

통상 3가지 용도로 각각 쓰입니다. (통상 총 3~4개인데 선박에 따라 늘어날 수 있음).

 

1) 비상발전기 시동용 배터리 (주로 2개) : 주 발전기는 (추진용 디젤엔진처럼) 압축공기로 시동을 걸지만, 비상발전기는 자동차의 세루모터처럼 전기모터로 시동을 걸기 때문에 별도의 전용배터리가 항상 충전된 상태로 주변에 위치합니다.

 

2) General Use Battery (주로 1개) : 선내전화, 알람장치, 24V용 램프 등은 주전원, 비상발전기의 전원이 차단되더라도 배터리로 작동됩니다.

 

3) Radio battery (주로 1개) : 모든 통신장비 및 일부의 항해장비 등 용으로 주 발전기 또는 비상 발전기가 모두 죽더라도 자동으로 배터리로 DC 24V가 공급되어 배터리가 방전될 때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상기 1)번 배터리의 위치는 Emergency Generator Room이며 2) 및 3)의 Battery는 통상 조함실 Level과 동일한 갑판 Level에 별도의 Room을 구성하여 보관합니다 (통풍 중요).

 

4. 주(비상) 전원 차단 시, 배터리 사용 장비 정리

 

아래 장비 및 시스템은 주전원이 없어지더라도 자동으로 배터리전원이 들어오게 되어 있어 배터리가 방전될 때까지 사용 가능한 항목입니다.

 

1) 선내시계 (Master & Slave clock system)

 

일반적인 상선의 경우 Master clock은 1개이며 Bridge(함교)의 해도실에 주로 위치하며 Slave control panel을 통해 Slave clock을 일괄적으로 조정합니다.

 

AC 220V (주전원, 비상전원) 차단 시 배터리 (DC 24V)로 자동으로 작동됩니다.

 

--> 그러므로 선내시계가 모두 20시21분58초에 멈추었다는 말은 엄밀히 말해 주 전원의 차단(선체절단 등으로 인한 주 발전기 정지상황)시간이라기 보다는 배터리 방전(함수부 침몰) 또는 단전(배터리의 전복, 이탈 등으로 인한 단선) 시간이라는 표현이 옳을 것 같습니다.

 

2) AIS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선박자동식별장치로써 선박의 고유정보, 위치(Position) 및 침로(Heading)가 인터페이스를 통해 신호화 되어 기지국으로 전송되고 이 신호가 기지국을 통해 AIS를 장착한 또 다른 선박들에게 함께 제공됩니다.

 

통상 VHL 대역에서 실효성이 있습니다.

 

주(비상) 전원이 차단 시 DC 24V 배터리로 자동으로 작동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3) 기타 : GPS, DGPS, MF/HF, VHF (포터블이 따로 있어 일반무전기와 사용법 동일함), Inmarsat 등

 

5. 기타 의문점

 

1) 사고 후 비상발전기 시동을 했다?

 

모 부사관이 천안함 사고 이후 비상발전기를 시동 걸었다고 알려진 바 있습니다. 버블제트에 의해 한순간에 선체가 갈라지고 함미는 없어지고 선수가 수 초 내에 90도 기울었는데도 비상발전기를 찾아가 시동 걸었다고 하니, 믿어야 할지 말아야 할지? 천안함의 경우 비상발전기실은 함수부분에 있기는 한지?

 

90도 기울어진 선박에서 디젤엔진류에 시동을 걸 수 있었다면 정말 기인입니다. 혹시 선체가 기울어지기 전에 무슨 일이 있어 주 발전기를 못 쓰게 되어 비상발전기를 긴급으로 수동 시동한 것이라 이야기하면 이해가 됩니다만….

 

2) 선체가 기울어져도 배터리가 살아있었다면…

 

통신장비는 몇 시간 사용 가능했었을 테고, 선내시계도 돌고 있었고, 일부 24V 쓰는 전등에 불이 들어왔을 테고.

 

배터리는 서서히 방전되었을까요? 침수에 의해서 일순간 방전되었을까요?

 

함수가 기울어지면서 물에 침수되었는지? 기울어지면서 이탈 등으로 단선이 되었는지? 그전에 집중사용하여 이미 방전되었었는지?

 

http://www.surprise.or.kr/board/view.php?uid=4957&table=surprise_13